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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백준] 15685 드래곤 커브 python 본문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5685
15685번: 드래곤 커브
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.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, y, d, g로 이루어져 있다. x와 y는 드래곤 커
www.acmicpc.net
출처 : 백준
문제
드래곤 커브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속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이차원 좌표 평면 위에서 정의된다. 좌표 평면의 x축은 → 방향, y축은 ↓ 방향이다.
- 시작 점
- 시작 방향
- 세대
0세대 드래곤 커브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길이가 1인 선분이다. 아래 그림은 (0, 0)에서 시작하고, 시작 방향은 오른쪽인 0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1세대 드래곤 커브는 0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시킨 다음 0세대 드래곤 커브의 끝 점에 붙인 것이다. 끝 점이란 시작 점에서 선분을 타고 이동했을 때, 가장 먼 거리에 있는 점을 의미한다.

2세대 드래곤 커브도 1세대를 만든 방법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다. (파란색 선분은 새로 추가된 선분을 나타낸다)

3세대 드래곤 커브도 2세대 드래곤 커브를 이용해 만들 수 있다. 아래 그림은 3세대 드래곤 커브이다.

즉, K(K > 1)세대 드래곤 커브는 K-1세대 드래곤 커브를 끝 점을 기준으로 90도 시계 방향 회전 시킨 다음, 그것을 끝 점에 붙인 것이다.
크기가 100×100인 격자 위에 드래곤 커브가 N개 있다. 이때,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정사각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격자의 좌표는 (x, y)로 나타내며, 0 ≤ x ≤ 100, 0 ≤ y ≤ 100만 유효한 좌표이다.
입력
첫째 줄에 드래곤 커브의 개수 N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드래곤 커브의 정보가 주어진다. 드래곤 커브의 정보는 네 정수 x, y, d, g로 이루어져 있다. x와 y는 드래곤 커브의 시작 점, d는 시작 방향, g는 세대이다. (0 ≤ x, y ≤ 100, 0 ≤ d ≤ 3, 0 ≤ g ≤ 10)
입력으로 주어지는 드래곤 커브는 격자 밖으로 벗어나지 않는다. 드래곤 커브는 서로 겹칠 수 있다.
방향은 0, 1, 2, 3 중 하나이고, 다음을 의미한다.
- 0: x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→)
- 1: y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↑)
- 2: x좌표가 감소하는 방향 (←)
- 3: y좌표가 증가하는 방향 (↓)
출력
첫째 줄에 크기가 1×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의 일부인 것의 개수를 출력한다.
코드
import sys
n = int(sys.stdin.readline())
dx = [1, 0, -1, 0]
dy = [0, -1, 0, 1]
graph = [[0]*101 for _ in range(101)]
for i in range(n):
x, y, d, g = map(int,sys.stdin.readline().split())
graph[x][y] = 1
# 커브 변화 배열 만들기
curv = [d]
for ge in range(g):
for c in range(len(curv)-1, -1, -1):
curv.append((curv[c]+1) % 4)
# 드래곤 커브 돌면서 방문 표시
for i in range(len(curv)):
x += dx[curv[i]]
y += dy[curv[i]]
if 0 <= x <= 100 and 0 <= y <= 100:
graph[x][y] = 1
# 1x1인 정사각형의 네 꼭짓점이 모두 드래곤 커브인 경우 개수
answer = 0
for i in range(100):
for j in range(100):
if graph[i][j] == 1 and graph[i+1][j] == 1 and graph[i][j+1]==1 and graph[i+1][j+1]==1:
answer += 1
print(answer)
풀이
시작 방향 d를 보면
0 (1, 0)
1 (0, -1)
2 (-1, 0)
3 (0, 1)
다음과 같다.
세대 별로 방향의 변동의 규칙을 찾아보면 위의 그림과 같다.
인접한 방향 배열에서 1을 더하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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